배수아 『이바나』

이바나 - 4점
배수아 지음/이마고
 이바나라는 책은 읽는 내내 모래가 꺼끌거리는 밥을 목으로 넘기는 느낌을 줬다. 하지만 배수아는 여기에 담아둔 두 문단만으로 사람을 갈기갈기 찢어버렸다. 사랑때문에 진흙탕을 맨발로 걸었던 기억이 났다. 배수아씨. 이거 반칙이야! 당신 정말 나쁜 사람이야!!

 울고 싶어지는 이 글을 잊지 못하겠지.

11 사랑에 대해서, 우리는 고의적으로 말하기를 피한다.
 그것은 수치나 허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침묵을 강요하기 때문이다. 사랑이 시작될 때, 우리는 침묵에 복종한다. 그것은 강요당한 상태이다. 우리는 '저항할 수 없는 영혼'이라는 표현의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 여러 사람이 말했지만, 사랑은 심장을 움켜쥐는 음악과 같다. 격정에 빠진 연인은 스스로 추방되기를 운한다. 사회나 제도, 결혼에 등을 돌린다.
 그리하여 우리는 은밀한 방으로 들어간다. 거기서 문을 잠근다. 거기 머문다.
 사랑이 우리 곁을 완전히 떠날 때, 우리는 목욕탕에서 스스로 머리칼을 자른다. 머리칼이 없다면 팔이나 혀를 자르거나 눈을 잃게 된다.
 고통에 대하여, 육체란 영혼보다 직접적이며 분명하게 말한다. 육체란 영혼의 언어이다. 영혼은 육체를 빌려 말한다.

 사랑이여, 베어나간 내 살이여.
 자신의 일부가 베어나가지만 아무것도 느낄 수 없다. 단지 섬뜩함만이,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비로소 그 정체를 알 수 있게 될 그런 섬뜩함만이 피부에 남아있다.


 사랑이 치명적인 것은 바로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 이상은 아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도 너무나 충분하다.
 우리가 늙고 죽음을 목전에 두어 더 이상 사랑에 대하여 아무런 희망이나 가능성도 꿈꾸지 않을 때, 그런 때에야 우리는 그것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자유를 얻게 될지 모른다. 그러나 지금은 아니다.
 침묵.

47 두 사람의 사랑의 기록에는 암흑의 부분이 너무 많다. 그들은 서로 알 수 없었던 일들의 내막에 관하여 대화를 원하지 않았고, 그리고 이미 그들이 종말을 고한 뒤에는 그런 것들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법이다. 지나간 다음에는 뒷모습이나 그림자, 혹은 발자국이나 마시다 남은 커피 잔이나 모자를 걸었던 자리 정도만이 남아있다. 두 사람이 무대에서 동시에 사라지는 일은 거이 없다. 이럴 때 개인은 갭려적인 우주가 되어 고유한 잣니만의 시계를 갖는다. 그러므로 각자의 시차는 어쩔 수 없다.
 은밀한 방에서, 한 사람이 나온다. 모자를 고쳐 쓰고 바람 부는 좁은 골목으로 사라진다. 그는 사라지는 것말고 어떠한 일도 할 필요가 없다. 혼자 남아있는 나머지 사람이나오기까지의 시간은 지상의 가장 고독한 순간이다. 그러나 그 은밀한 방에서 홀로 남은 사람이 무엇을 생각하는지 아무도 알 수없다. 이윽고 두번째 사람이 걸어나온다. 그는 문을 잠근다. 그들의 사랑을 감금한다. 지나간 시간은 유령이 되어 그들의 비밀 안에 머문다. 그러므로 두번째 사람은 유령과 동침의 시간을 갖는다.

『이바나』
지은이 배수아
펴낸곳 이마고
ISBN 8995266406

@2005년 6월 20일
2005/07/08 01:04 2005/07/08 01:04
프리니

트랙백 주소 : http://preney.net/cgi/blog/trackback/23

댓글을 달아 주세요

Powerd by Textcube,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