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웨더포드 『칭기스 칸, 잠든 유럽을 깨우다』

 요즘 한창 사람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는 징키스 칸. 블로그를 돌아다니다가 챙겨둔 게시물을 보고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징기스 칸에서 부터 몽골 제국의 소멸의 순간까지에서 보이는 유럽이나 아랍의 국가와 대조적인 모습에 감동했다.
 징기스 칸은 유럽의 왕들이 법 위에 서려고 할 때 통치자도 목자처럼 법 아래에 선다고 말했다.
 뭉케 칸은 이슬람과 기독교 국가에서 통치자들이 국가 공식적으로 종교 탄압을 할 때 흙먼지이는초원에 세워진 게르 안에서는 다양한 종교 학자들이 모여 사상 토론회를 열었다.
 쿠빌라이 칸은 증거를 불문하고 고문이 강화되던 유럽과 대조적으로 가능한 부분에선 신체적 처벌보다는 벌금을, 증거없는 경우의 고문을 막으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아직 보통 사람을 위한 교육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았던 그 시대에 공립학교를 세웠고, 배우와 가수같은 공연 예술가들을 전문 직업인으로 격상시켰다.
 몽골 행정관들은 아랍과 인도의 수학으로부터 유용한 혁신적 방법을 여럿 채택했고, 중국에 0, 음수, 대수학을 소개했다.

 책을 읽으며 역사의 흐름을 따라 나도 말을 타고 쫓는 느낌이었다. 이미 몽고 제국의 소멸과 함께 무너져 내린 카라코룸에 가보고 싶어졌다. '영원한 푸른 하늘'의 아래.

▶ 책갈피 끼우기




칭기스 칸, 잠든 유럽을 깨우다(GENGHIS KHAN AND THE MAKING OF THE MODERN WORLD)

지은이 잭 웨더포드(Jack Weatherford)
옮긴이 정영목
펴낸곳 (주)사계절출판사

2005년 3월 28일 1판 1쇄
ISBN 89-5828-078-6 03910
2005/10/14 23:30 2005/10/14 23:30
프리니

트랙백 주소 : http://preney.net/cgi/blog/trackback/56

댓글을 달아 주세요

Powerd by Textcube, designed by criuce
rss